안녕하세요. 요즈음 테슬라 주가 폭락했죠. 22년 11월 26일 기준 1주당 182.86달러입니다. 테슬라 주가 가격을 원화로 계산하면 24만 4천원 조금 넘습니다.
최고가 407.36달러 대비 44.8%까지 떨어졌습니다. 50%이상 떨어진거죠. 테슬라 주가 PER 56.48입니다. 테슬라 주가 전망을 예측하는 3가지 글을 적어보았습니다.
글 목차
1. 씨티에서 테슬라 주가 의견 ‘중립’으로 변경
씨티에서는 매도의견을 계속 유지해왔습니다. 그런데 최근에 씨티에서 보기에도 심하게 떨어졌다고 생각하는지 ‘매도’ 의견에서 ‘중립’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이렇게 바꿀수 밖에 없는 이유는 3분기 실적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아래는 3분기 테슬라와 토요타 실적비교입니다. 판매대수는 토요타가 압도적이네요. 하지만 순이익은 테슬라가 앞섰습니다. 1대당 순이익은 8배가 넘어갑니다. 정말 압도적이네요.
아래 내용을 보면 모델3는 전체 BMW승용차보다 많이 팔렸고, 모델Y는 전체BMW SUV보다 많이 팔렸습니다. 레거시 자동차회사들의 판매보다 테슬라의 자동차 판매량이 훨씬 앞서기 시작했습니다. 이제 휘발유/경유 자동차만 하는 회사들은 살아남지 못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2. 북미지역에 FSD베타 버전 릴리즈
테슬라는 아주 중요한 이정표를 달성했습니다. 11월 24일 머스크 트윗을 보면 이제 북미에서 FSD베타를 누구나 쓸 수 있다고 되어있습니다. 그 전에는 차량의 안전점수 80점 이상을 충족하는 사람만이 쓸 수 있었는데 이제는 누구나 쓸수 있게 되었다는 얘기입니다. 물론 FSD를 구독하거나 한번에 돈을 주고 구매한 사람들에 한해서입니다. 이정표를 달성해서 테슬라 오토파일럿/AI팀에 축하를 보내고 있습니다.
FSD는 완전한 자율 주행 기능이라고 부르는 것을 말합니다. 미국에서 테슬라의 FSD는 현재 선불 15,000달러 또는 가입 기준 월 199달러입니다. 현재 사용자 중 몇 퍼센트가 해당 옵션을 선택하는지 또는 얼마나 많은 사용자가 구독을 종료하는지는 밝히지 않았습니다.
머스크는 2016년부터 테슬라 투자자와 고객들에게 자사의 자동차를 로보택시로 작동할 수 있는 자율주행차로 바꿀 수 있을 것이라고 약속해왔습니다. 그러나 아직까지는 진행중이며, 최종목표에 점점 다가가고 있습니다.
3. 테슬라 리튬 공장 건설
리튬은 전기차배터리에 반드시 필요하며 아래 보시면 12년 부터 가격이 폭등 중입니다. 머스크 역시 테슬라를 위해서 리튬확보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리튬을 자체 정제해서 확보해야겠다고 생각해왔습니다.
테슬라가 리튬 공장에 약 3억 6,500만 달러를 투자하여 약 2년 동안 약 165명의 풀타임 직원과 250개의 건설 일자리를 추가로 고용할 것이라는 내용을 포함하여 프로젝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이 협상의 일환으로 공개되었습니다.
테슬라는 이 프로젝트를 “북미 최초의 배터리 등급 수산화리튬 정제 시설과 다른 유형의 배터리 재료 가공, 정제, 제조 및 보조 제조 작업을 지원하는 시설의 개발”이라고 하였습니다. 테슬라는 이 새로운 공장의 최종 제품이 배터리 등급의 수산화 리튬이 될 것임을 분명히 했습니다.
최종 제품인 배터리 등급 수산화리튬은 트럭과 철도로 포장되어 대규모 및 전기 자동차 배터리에 필요한 공급망을 지원하는 다양한 배터리 제조 현장으로 배송됩니다. 엘론 머스크는 이전에 업계의 높은 마진으로 인해 리튬 정제를 “돈을 인쇄하는 라이센스”라고 불렀습니다. 테슬라는 리튬생산으로 과연 돈을 인쇄할 수 있을까요 궁금하네요.
이상 3가지 이유로 테슬라는 상승할 것이고 23년에는 훨씬 더 상승할 것이라 예상하고 있습니다. 200불부터 가즈아! 애플 주가로 잡고 나스닥 1등 가즈아!